본문 바로가기

잡담

시험 잘치려면 족보를 획득하라?

요즘 대학교 시험기간이라 대학생들 모두 시험공부 열심히 하고 있죠??시험 잘 치고 마음껏 놀 수 있는 시간을 기다리며 또 저같이 기숙사에 사는 학생들은 오랫만에 집으로 갈 시간을 기대하며 공부하고 있겠죠..그런데 시험기간에 이렇게 말하고 싶은 이야기가 생겨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족보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저는 처음에 족보라고 하는것 을 알지 못했습니다. 왜 학교에서 족보를 찾지? 이렇게 생각했죠. 혹시 족보를 모르는 분들을 위해 알려드리자면 족보란 지금 시험을 쳐야 하는 과목의 교수님이 작년이나 과거에 같은 과목에 냈던 시험지를 말합니다. 기출문제 라고 할수있죠. 당연히 족보를 가지고 있는 학생이 가지지 못한 학생보다 유리하겠죠?
 그런데 이 족보란 것이 모든 학생들이 얻을 수 있는게 아닙니다. 교수님이 만들어서 나눠주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선배들에게 부탁해 지나간 시험지를 얻어서 보거나 친한 친구 몇명에게 복사해 주는 것이죠.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아는 선배가 많지 않거나 인맥이 부실한 사람은 족보를 얻지 못하겠죠. 그런 사람들이 족보를 얻어서 쉽게 시험을 치는 사람들을 보면 기분이 어떻겠습니까? 그래서 여러가지 안좋은 감정이 생기는 경우도 있죠. '너 족보 얻었다면서? 그런데 왜 나한테 안 알려줬어?' 이럴 수도 있고 '이 족보를 쟤한테 줄까?말까?'이런 경우도..우정에 금이 가게 하는 족보입니다... 혹자는 족보를 얻는것도 실력이라고 말한다죠.네 그것도 실력인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그런 실력이 학점을 바꾸는건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열심히 공부한 사람들이 한 노력이 헛되게 하면 안되지요..
 오늘 있었던 일입니다. 뭔가 복사할 게 있어서 복사기가 있는 곳으로 갔습니다. 거기엔 같은 과의 친구 두명이 뭔가를 많이 복사하고 있더라구요..내가 그 친구들 가까이 가서 뭘 복사하나 슥 보니까 한 친구가 정색하면서
 '왜? 뭐하게?'
 이러더군요..저는 얘가 왜 이러나 생각하면서 복사할 게 있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그 친구가 복사하던것이 바로 족보였습니다. 자기 친구들에게 나눠주려고 족보를 복사하고 있었던 겁니다. 내가 나도 달라고 할 줄 알았나..
이런 사람이 있는반면 우리과의 한 친구는 자기가 받은 족보를 모든 사람들에게 복사해서 나눠주더라구요..이 친구는 과에서 많은 사람들과 친하게 지냅니다. 좋은 애입니다.

시험을 잘 치기 위해서 족보를 얻는게 나쁜건 아니죠, 분명히 . 저도 위에서 친구가 복사하던 족보를 다른 경로로 얻었습니다. 그런데 이것 때문에 과 학생들 사이에 안좋은 감정이 생기면 곤란하겠죠. 우리 과의 시험은 족보와 똑같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똑같이 나오는 곳도 있다더군요..이런곳에는 총대가 족보를 배포하거나 해야 하는거 아닌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