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

룬의 아이들 시리즈에서 보수와 진보의 대립을 알아보자! - 2

지난번 포스트에 이어서 말해보겠습니다.


 


 보리스는 공화정을 비롯한 어떤것도, 비록 가치있거나 정당하다고 해도 사람들의 인생을 희생시킬 명분은 가지고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란지에는 이렇게 말합니다.


 "도련님과 같이 생각한 사람들이 우리의 과거를 지배했기 때문에, 지금까지도 우리는 발전하지 못한 세상에서 살고 있는 겁니다. 권리를 가진 사람들은 영원히 모르겠죠. 인간이기 때문에, 인간이 인간으로서 살기 위해 삶 대신 죽음을 선택할 수도 있다는 것을."

 "전혀, 인간은 살기 위해 존재해. 무엇이 죽음을 정당화할 수 있다는 거지? 누군가의 생명을 빼앗아버리고서 그것을 보상할 수 있는 말이 정말로 세상에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거야?…"

 "나면서부터 인간인 자들에게는 인간 이전의 문제는 관심 없겠죠. 인간이 아니게 태어난 자들은, 그 당연한 가치인 '인간'이 되기 위해 심지어 죽음도 불사할 수 있는 겁니다.…"


 두사람의 대립의 쟁점이 눈에 보이시나요? 쉽게 말해서 공화국이라는 이상을위해서 인생을 희생할 가치가 있는가 입니다. 두 사람의 차이, 란지에에겐 있지만 보리스에게는 없는것은 현실을 개혁하겠다는 의지라고 생각할 수 있군요.

 보리스는 본래 기득권층으로 태어나서 어린시절 평화롭다고는 할 수 없지만 부족한 것 없는 생활을 했던 인물입니다. 이런 출신배경이 보리스의 의식형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할 순 없겠지요. 그러나 두 사람의 이런 차이는 이보다 더 개인적인, 삶을 살아가는 방식의 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둘중 누가 옳다거나 말하는 것은 의미없는 일일 것입니다. 두사람 다 자기만의 인생의 경험이 있고 그 경험을 토대로 세상을 대하고 있으니까요. 

  이후로, 두 사람의 인생은 각자의 방향으로 전진하면서 점점 멀어지게 됩니다. 보리스는 안정된 삶을 추구하며 세상으로부터 고립된 작은 공동체로 들어가게 되고 란지에는 혁명을 추구하는 지하조직의 일원이 되어 세상을 바꾸기 위해 일생을 바치는 투사가 됩니다.


 두사람의 대립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있을까요? 보수와 진보의 대립이 깊어져가는 우리 사회에서, 흑백논리와 비방전이 일상화된 현실에서 보리스와 란지에는 가치를 추구하고 신념을 세우는 일에 우리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보리스가 했던 좋은 말을 들어보겠습니다.

 "…공화국이 네가 말하는 대로 그렇게 숭고한 가치라면... 적어도 아주 큰 이상으로 만들어진 곳이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다. 난 증오로 이루어진 나라에는 흥미 없어. 누군가에게는 죽어야만 할 인간도 다른 사람에겐 소중한 가족을이다."

 "…대부분의 인간은 증오와 이상을 완벽히 구별할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도련님의 말씀대로 궁극적인 가치는 결국 이상의 실현에 두어야 할 것이란 점에 대해선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