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얻기

커피에 관한 15가지 사실

춤추는 염소 - 옛날 옛날에 에티오피아의 한 양치기가 양들이 어떤 열매를 먹고 기분좋게 춤추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최초로 카페인의 효과를 발견한 것입니다.
 처음에는 커피를 그냥 먹었습니다. 아프리카의 부족들은 커피 열매를 지방과 섞어서 동그랗게 만들어서 먹었습니다.

  이슬람의 성장은 커피의 인기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이슬람교는 술을 금지했지만 커피는 금지하지 않았습니다.
  세계의 모든 커피는 'bean belt'라고 불리는 지역에서 재배됩니다. ('bean belt'란 북회귀선과 남회귀선 사이의 열대지역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하와이는 미국에서 유일하게 커피가 재배되는 주입니다.

  1675년, 잉글랜드의 왕은 커피 하우스를 금지시켰습니다. 그곳이 그에게 반역하려는 자들이 모이는 장소라는 이유였습니다.
 세계인들의 70%는 아라비카를 사용합니다. 아라비카는 부드럽고 향기있는 열매입니다. 나머지 30%는 로부스타를 사용합니다. 이것은 더 쓰고 아라비카보다 카페인이 50% 더 들어 있습니다.

커피는 나무에서 자랍니다
 커피 나무는 원래 30피트(9미터)까지 자라지만 열매를 따기 쉽도록 10피트(3미터)까지 자라도록 개량되었습니다.
 커피콩은 사실 밝은 붉은색 열매안에 있는 씨앗입니다.

  커피는 세계에서 두번째로 많이 거래되는 상품입니다. (첫번째는 석유입니다.)
  우선 커피열매를 나무에서 따고 말리고 녹색의 씨앗이 나올때까지 껍질을 벗깁니다. 그다음 그 씨앗을 260도정도에서 볶습니다. 몇분동안 볶으면 씨앗이 팍 튀면서 크기가 두배가 됩니다. 또 몇분후에 한번더 튀면 커피콩이 완성됩니다.

조지 워싱턴이 인스턴트 커피를 발명했습니다.(당신이 아는 그 워싱턴이 아닙니다.)
과테말라에 살던 벨기에인 워싱턴이 1906년 인스턴트 커피를 발명했습니다.

'에스프레소'는 커피콩의 종류가 아닙니다. 단지 커피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아메리카노란 용어는 2차 세계대전 중의 미군 병사에서 유래했습니다. 전쟁중에 그들은 에스프레소에 물을 섞어 묽게 만들어서 먹곤 했습니다.
카페인-어떻게 작용할까요
 뇌에는 아데노신이란 물질이 있습니다. 이 물질은 특별한 수용체에만 결합합니다. 이 물질이 결합하면 졸림을 느낍니다.

카페인이 뇌에 나타나면 이것이 아데노신의 수용체에 결합하여 아데노신이 결합할 수 없게 됩니다. 그려면 뇌하수체의 분비샘이 긴급상황으로 인식하고 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또 카페인은 도파민의 농도를 증가시킵니다.
이렇게 카페인의 효과가 나타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