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얻기

고등학생 영어듣기 정복하기

고등학생이 되면서 새롭게 신경써야 할 부분이 있죠? 바로 영어듣기 입니다. 외국어 모의고사 1번부터 17번까지 무시할 수 없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영어듣기. 저도 영어를 잘 하는 편은 아니지만 고3때 영어듣기에선 다 맞거나 하나 틀리는 정도의 기록을 가지고 있었던 바, 열공하고 있는 고등학생들을 위해서 영어듣기 노하우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첫번째. 모의고사때 듣기를 시작하기 전에 문제를 찬찬히 살펴봐라
 
보통 학생들은 시험지를 받은 후 듣기방송이 시작하기 전 페이지를 뒤로 넘겨서 18번부터 문제를 풀기 시작합니다. 문제를 시간안에 다 풀 자신이 없다면 이렇게 하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이 풀지는 마시고 꼭 방송이 시작되지 전에 1번부터 17번까지 문제를 들여다보시기 바랍니다. 문제에서 무엇을 요구하는지, 어떤 형식의 대화가 나올지, 보기는 무엇인지 알아봐야 합니다. 저는 방송이 시작하기 전 두 문제 정도만 풀고(This 가 무엇인지 묻는 문제죠?) 듣기 문제를 봤습니다.

두번째, 학교에서 틀어주는 듣기방송을 활용하라
 듣기방송을 안해주는 학교는 없겠죠? 저는 영어듣기를 학교에서 틀어주는 방송 외에는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대신 듣기방송이 나올때는 열심히 들었죠. 이때 다른 공부하는 사람이 있는데 듣기는 잘한다고 생각하고 소홀히 하면 귀가 막혀 버립니다. 그리고 보통 듣기교재엔 문제 뒤에 딕테이션이라고 받아쓰기를 하는 곳이 있죠? 이거 하라고 학교에서 같은곳을 두번 틀어주는데 제 주위 친구들은 전부 문제를 한번더 푸는 용도로 활용하더군요. 저는 귀를 쫑긋 세우고 빈칸에 해당되는 단어를 막 휘갈겼습니다. 영어가 아니라 아랍어처럼 보일 정도로 저도 못알아볼 글씨체였지만 중요한건 제가 그 단어가 뭔지 알고, 썼다는 것이죠.

세번째, 컴퓨터 하는 시간에 영어를 들어라
 물론 공부를 잘하고 싶다면 컴퓨터 하는 시간을 줄이고 또 줄여야 겠죠. 그러나 컴퓨터를 완전히 끊을 수 있는 사람은 극히 소수일 겁니다. 어차피 못 끊을거면 그 시간을 성적에 도움이 되게 하자는 거죠. 영어듣기 교재를 만드는 출판사 사이트에서 듣기파일을 받으시고 그걸 컴퓨터 할때마다 계속 들으세요..저는 그 대사를 외울 정도로 많이 들었어요^^